자주 묻는 질문

텍스트앳 이용관련 (12)

대화를 이메일로 보냈는데 텍스트앳에 대화가 도착하지 않아요 (iOS)

카톡대화를 이메일로 보냈는데 텍스트앳에 도착하지 않는다면,

1) 일단 제대로된 텍스트앳용 대화보내기 주소로 보내셨는지 확인해주세요. “텍스트앳 ‘XX(텍스트앳 닉네임’의 대화보내기 이메일 주소”라는 이름의 주소가 자동으로 추가되어있어야해요. 추가되어있지 않다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화를 이메일로 보내려고하는데 이메일 주소가 추가되어있지 않아요.” 항목을 확인해주세요.

2) 제대로된 이메일로 보냈는데도 메일이 도착하지 않는다면, 메일계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낸 메일함에서 메일이 발송됐는지 확인해보세요. 메일계정의 비밀번호가 잘못되어있거나, 비밀번호가 바뀌었는데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구요. 다른 곳에 메일을 보내서 제대로 발송이 되는지도 확인해보세요.

3) 특정 이메일 계정(네이버 등)의 경우에는 비밀번호가 맞아도 메일 홈페이지에 가셔서 옵션이나 환경설정에 POP3, IMAP 사용을 켜주셔야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설명 링크: 보기 / 다음 한메일 설명 링크: 보기)

4) 그래도 안된다구요? 정말로 죄송합니다. 자신의 아이디를 적어서 support[골뱅이]textat.co.kr로 보내주세요. 재빠르게 해결해드릴게요!

친구초대를 했는데 당근이 안 늘어나요.

친구초대 기능은 친구분이 초대를 받고
초대아이디에 회원님의 초대아이디를 넣고 가입을 하면
당근 3개를 드리는 거에요.

단순히, 초대 메세지를 보냈다고 드리는 건 아니랍니다.
초대를 받은 친구분이 가입을 하셨는지,
가입할 때 ‘이메일 아이디’가 아닌 설정의 친구초대 페이지에 나와있는
‘초대 아이디’를 넣고 가입을 했는지를 확인해주세요!

마지막으로 어뷰징 방지를 위해 한 번 가입한 스마트폰에서
재가입할 경우에는 당근을 드리지 않고 있어요.
친구초대 어뷰징으로 인한 다른 사용자분들의 피해를 막기 위함이니 양해부탁드려요!

분석상대가 사라졌어요.

“어제까지 잘 썼는데 오늘 갑자기 분석상대가 사라졌어요!”
종종 이런 현상이 발견됩니다.

이런 경우 앱을 삭제 후 재설치를 하시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와요.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빨리 패치를 하도록 할게요!

당근(조각) 개수가 이상해요.

서버와 앱 간 통신상태가 불안정하거나, 중복된 푸시 메세지를 받으신 경우, 일시적으로 당근 혹은 당근조각 개수가 이상하게 보일 수 있어요

이 때 홈으로 나갔다가 다시 텍스트앳으로 들어오시면 정상적인 수치로 반영되어 있을 거에요.

회원님의 당근과 당근조각은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일테니 안심하셔도 되요.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으시면, 설정의 버그리포트 기능을 통해 알려주세요.
빠른 확인 후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제를 했는데 당근이 안 올라갔어요.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구글에서 회원님 이메일로 전송된 주문영수증에 적힌 주문번호와
텍스트앳에 가입하신 이메일을 적어서
support[골뱅이]textat.co.kr로 보내주세요.

그럼 총알같이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메신저, 비트윈 등 다른 메신저 분석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현재는 카카오톡(모바일 버전), 라인, 문자(안드로이드 전용) 등이 분석가능합니다!
앞으로 페이스북 메신저, 비트윈 등
다른 메신저 대화내용도 지원하도록 하나씩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pc카톡 분석이 안되요.

모바일 카카오톡과는 달리,
PC용 카카오톡은 파일로 저장했을 때 대화형식이 달라서 인식을 할 수가 없어요.

조만간 PC용 카카오톡 대화도 분석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분석할 대화를 넣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어쩌죠?

분석하고싶은 대화를 보내는 방법은 아이폰/안드로이드 앱 도움말에 스크린샷과 함께 나와있으니 그걸 살펴보시면 어렵지않게 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치만, 여기서 말로 풀어서 다시 한 번 설명해드릴게요!

안드로이드 버전

  1.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스마트폰의 메뉴버튼을 누른다.
  2. 더보기 버튼을 누른다.
  3. 대화내용 내보내기를 누른다.
  4. SD카드에 저장하기를 누른다.
  5. 텍스트앳에서 대화를 저장한 사람의 상대방 화면으로 간다.
  6. 감정분석하기를 누른다.
  7. 상대방과 주고받은 대화를 선택한다.
  8. 텍스트앳의 정확한 감정분석 보고서 확인!

아이폰 버전

  1.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메뉴버튼을 누른다.
  2. 대화내용 이메일로 보내기를 누른다.
  3. 텍스트 메세지만 보내기를 누른다.
  4. 이메일 받는사람란에 ‘텍스트앳’이라고 치면 미리 입력된 텍스트앳 대화보내기용 이메일 목록이 뜬다. 여기서 해당하는 상대방의 대화보내기용 이메일을 선택한다.
  5. 텍스트앳 상대방화면으로 돌아와서 메일이 도착할때까지 기다린다. (최대 3분 소요!)
  6. 대화가 도착하면 감정분석하기를 누른다.

대화를 이메일로 보내려고 하는데 텍스트앳 이메일 주소가 추가되어있지 않아요. (iOS)

이런, 이런. 텍스트앳을 설치하고 처음에 실행하면 텍스트앳이 연락처로 접근하는 걸 허용하겠냐는 질문이 떠요. 그 때 허용을 안해주시면 텍스트앳이 이메일주소를 자동으로 추가할 수가 없어서, 대화내용을 이메일로 보낼 수가 없죠.

이런 현상이 벌어진다면, 다시 텍스트앳에 들어가서 연락처 접근 허용여부를 물어보는 알람창에서 허용을 해주시면 됩니다. 알람창이 뜨지 않는다면, 아이폰 전체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 연락처 – 텍스트앳으로 가셔서 허용 체크를 해주시면 되요.

허용을 한 후, 텍스트앳을 들어갔다가 다시 이메일을 보내면 텍스트앳용 이메일 주소가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을거에요!

분석할 대화가 부족하다며 분석이 되지 않아요.

텍스트앳은 대화가 많을수록 좀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화가 적어도 일단 분석은 할 수 있어요. 분석이 되지 않는다는 건 아예 대화가 텍스트앳으로 들어가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경우는 스마트폰의 언어설정이 한글이 아닌 다른 언어로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스마트폰 전체의 언어설정을 한글로 변경 후 다시 한 번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아이폰의 경우,
한번 분석한 상대방에게 과거의 대화를 메일로 보내면, 이전 보고서에서 분석했던 날짜보다 최근 대화가 없어서 대화가 부족하다고 나올 수 있어요.

번거로우시겠지만, 이전 대화를 분석하고 싶으시다면 새로이 분석상대를 추가하셔서 분석하셔야 합니다!

상대방이 제가 텍스트앳으로 분석했다는 걸 알면 어쩌죠?

걱정하지마세요. 사람의 마음을 다루는 서비스인만큼 보안만큼은 철저하게 보장해드립니다. 내가 누구와의 대화를 분석했는지, 결과는 어떻게 나왔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어요. 비밀번호를 분실하지 마시고, 설정에서 잠금 비밀번호도 설정해두시는거 잊지마세요!

텍스트앳에 뭔가 문제가 있는데 해결을 못하겠어요.

자주 묻는 질문에서도 답을 찾을 수 없으셨나요? 그렇다면 텍스트앳 설정 메뉴의 버그리포트란을 이용해주세요. 거기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세히 적어주시면 저희 텍스트앳 개발팀이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텍스트앳 아이디로 입력하신 이메일 주소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적어주실때는 사용중인 핸드폰 기종, 통신사, OS버전 등을 알려주시면 해결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텍스트앳의 작동원리 (5)

이거 정말로 감정분석이 제대로 되는건가요?

그럼요!

텍스트앳의 감정분석 모델인 STEAM(Statistics-based Text Emotion Analytic Model)은 정말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답니다. 여러분이 ‘이런 걸 가지고 분석하겠지’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분석하고 있어요. ‘아니, 이런 것 까지?’라고 생각할 정도로 사소한 것부터, ‘이걸 이렇게 복잡하게 읽어?’라고 생각할 정도로 아주 심오한 것 까지 말이죠. 수많은 문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신적 노가다라고 할 수 있는 패턴 추출 및 테스트 과정을 수없이 반복해서 얻어낸 결과물입니다.

텍스트앳의 분석모델 STEAM은 이미 외부 데이터를 통한 자체 블라인드 테스트에서도 아주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보인바 있답니다.

그러니까 혈액형, 별자리, 궁합 같은 심심풀이 땅콩과는 비교할 수 없는, 실질적이고 과학적이고 유용한 서비스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개발기간이 오래 걸렸고, 특허까지 받을 수 있지 않았겠어요? (출원번호10-2011-0015449)

카톡으로 마음을 알 수 있다는게 말이 되나요?

이 질문은 텍스트앳 개발팀이 개발을 하면서 수없이 들었던 질문이에요. 심지어 개발을 하는 저희도 개발 도중에 이 의문을 계속 가지고 있었죠. 저희 개발팀도 이 질문에 대한 확신없이 오로지 신념으로 개발에만 집중했었답니다.

하지만, 수많은 패턴 추출과 테스트의 결과, 가능하다는 결론에 다다랐고, 실제로 만들어진 감정분석모델은 외부 데이터를 이용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아주 우수한 예측력을 선보였습니다.

물론, 수많은 데이터와 고차원적인 통계적 분석 방법, 텍스트 추출 방법 등도 도움을 주었지만, 이게 가능했던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좋아하는 사람에게 보내는 문자와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보내는 문자가 똑같을 수 없다’는 아주 평범하고, 어찌보면 당연한 진리이지요.

어떤 사람이든 간에, 같은 말을 하더라도 자신이 정말로 관심있는 사람과 전혀 관심없는 사람에게 보내는 문자가 같을 수는 없습니다. 스스로 그걸 숨기려고 해도, 심지어 자신이 인지하기도 전에, 내용에서, 형식에서, 뉘앙스에서 다양하고 미묘한 차이들이 드러나게 되죠. 그건 사람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한 반응입니다. 바로 그 ‘미묘한 차이’들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드러나는지를 파악하고 읽어내는 것이 바로 텍스트앳입니다.

감정을 철저하게 숨기는 사람의 대화는 분석이 어려운 거 아닌가요?

물론, 감정을 어느정도 겉으로 표현하는 사람보다는 감정을 철저하게 숨기는 사람의 대화가 분석의 난이도는 높겠죠. 하지만 감정을 숨긴다고 분석을 못하는 건 아니에요. 왜냐구요?

사람의 눈에 쉽게 보이는 요소들은 숨기면 통제할 수 있겠지만,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요소들은 숨긴다고 숨길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대화를 살펴보면 관심있는 사람에게 무의식적으로 특정 조사를 많이 사용한다던가, 어떤 문장형식으로 말을 한다던가 하는 수많은 특징들이 있어요. 이런건 보내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겉으로 봐서는 알 수 없는 것들이죠. 오로지 5억 5천만개의 실제 메세지를 분석하여 개발한 STEAM의 매의 눈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것들이에요! 바로 이게 텍스트앳의 비밀이죠.

일상적인 대화도 분석이 가능한가요?

당연하죠! 텍스트앳의 핵심은 일상적인 대화에서 감정의 흔적을 찾아낸다는 거라구요! 그러니까 오히려 그런 대화들이 더 중요할 수도 있어요.

텍스트앳의 감정분석모델은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문자의 내용이나 이모티콘 뿐만 아니라, 겉으로 봐서는 쉽게 눈치채기 어려운 조사, 문법, 뉘앙스 같은 요소들도 세밀하게 분석한답니다. 따라서 “보고 싶어”, “웃기고 있네”처럼 직접적으로 의미가 드러나는 문자들이 아니라, 그냥 일상적인 내용이 담긴 별거 아닌 대화라도 그 속에서 감정의 흔적들을 찾아내죠.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당연한 얘기겠지만, 텍스트앳 감정분석은 서로 주고받은 대화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대화가 점점 쌓여갈수록 더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지속적으로 텍스트앳을 통해 분석해본다면, 점점 그 사람의 마음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겠죠.